AI∙SW 전공교육

AI가 가져올 새로운 세상을 이끌어 갈 SW중심대학

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

Summer/Winter SW 개발 실무 Camp

하계/동계 방학 중 소프트웨어 및 신기술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한 단기 코스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실무역량 향상을 도모함
  • (SW 개발의 실무 역량 습득) 전공 교육과정에서 갖추기 어려운 SW 개발의 실 무 능력을 방학 중에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
  • (5개 전공 트랙 분야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) 5개 전공 분야에 해당하는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함으로써, 학생들이 실무 Camp 참여를 통해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됨
  • (캠프 참여 후 전공 교과목과 연계) 하계/동계 방학 중 실시하여 캡스톤디자인과 임베디드 시스템과 같은 프로젝트 기반 실습 교과목에서 본 캠프에서 학습한 개념에 대해서 직접 적용하게 함으로써 캠프에서 배운 내용이 전공 실습 교과목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함
캠프명 목표 강의 구성
연계 교과목
LEAN 프로젝트 실무 역량 강화 Camp
  • LEAN 프로젝트 실무의 전 과정 경험
  • 협업, 프로젝트 관리 역량 확보 집중
  • 1주: 프로그래밍 및 프로젝트 관리 개념 소개
  • 2주: 사용자 스토리 및 작업 작성
  • 3주: 기술 문서 작성 및 코드 리뷰
  • 4주: 실전 프로젝트
  • 연계 교과목: 소프트웨어공학, 오픈소스 소프트웨어, 캡스톤디자인 1&2
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기반 문제풀이 역량 강화 Camp
  •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바탕 문제 해결 과정 경험
  • SW 개발자로서 필수로 갖춰야 하는 역량 확보 집중
  • 1주: 기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
  • 2주: 고급 자료구조와 그래프 알고리즘
  • 3주: 동적 프로그래밍과 그리디 알고리즘
  • 4주: 심화 문제풀이와 해커톤
  • 연계 교과목: 자료구조, 알고리즘, 고성능 컴퓨팅 등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
AIoT 실무 역량 강화 Camp
  • IoT 장치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및 AI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과정 경험
  • 1주: 기초 및 개념 이해
  • 2주: 심화 학습 및 실습
  • 3주: 프로젝트 개발 시작
  • 4주: 프로젝트 마무리 및 발표
  • 연계 교과목: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1&2, 캡스톤디자인 1&2
빅데이터 실무 역량 강화 캠프
  • 공공 API 활용 및 공공 빅데이터 획득 방법, 빅데이터의 효과적인 처리 및 분석 절차 경험
  • 1주: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 전처리 기초
  • 2주: Django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행
  • 3주: Node.js를 활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
  • 4주: 실전 프로젝트
  • 연계 교과목: 데이터 사이언스, 시계열 데이터, 클라우드컴퓨팅
메타버스 실무 역량 강화 Camp
  • 가상현실(VR), 증강현실(AR)을 포함한 메타버스 구축에 필요한 핵심 기술 학습 및 메타버스 구성 경험
  • 1주: 메타버스 기초 및 기술 소개
  • 2주: 실습 중심 학습
  • 3주: 프로젝트 개발
  • 4주: 프로젝트 완성 및 발표
  • 연계 교과목: 컴퓨터 비전, 첨단 정보기술,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, 소셜컴퓨팅, 클라우드컴퓨팅
생성형 AI 실무 역량 강화 Camp
  • 생성형 AI를 활용한 프로젝트의 설계부터 실제 구현까지의 전 과정을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
  • 1주: 생성형 AI 소개 및 기초
  • 2주: 실습 중심 학습 및 프로젝트 기획
  • 3주: 프로젝트 개발
  • 4주: 프로젝트 마무리 및 발표
  • 연계 교과목: 딥러닝 1&2, 강화 학습, 컴퓨터 비전, 자연어 처리
융합보안 실무 역량 강화 Camp
  • 정보 보안, 사이버 보안, 물리적 보안 및 기타 관련 분야의 융합을 통해 포괄적인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
  • 1주: 보안 기초 및 개요
  • 2주: 실습 중심 학습 및 도메인별 분석
  • 3주: 프로젝트 개발
  • 4주: 프로젝트 마무리 및 발표
  • 연계 교과목: 네트워크 보안, 사이버 보안 및 포렌식, 시스템 해킹 및 보안, 소셜 컴퓨팅

DevDay (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, 해커톤, 선배와의 대화), 프로그래밍 경진대회, 대외 경진대회 참가(상시)

사업단 참여학과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타 분야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
  • (여러 학과의 학생들 참여) 사업단 참여학과인 시각디자인전공, 통계 · 데이터 사이언스 학부 등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
  • (타 분야 학생과의 교류 기회 제공) 프로젝트 주제 선정 단계에서부터 디자이너와 공동작업을 통해 작품의 사용성과 시각적 전달력을 높일 수 있는 설계안을 도출하고 타 분야의 사람들과 협력 및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을 배양

주제별 캡스톤디자인 특성화 운영

N = Normal Capstone Design (일반 캡스톤 디자인)

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한 주제의 해결(지역사회나 공공기관 문제점 등) 및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할 기술 개발 및 기획 연구를 위하여 활동 및 과제를 수행하는 캡스톤 디자인 유형

I = Industrial Capstone Design (기업연계 디자인)

가족기업 또는 일반 기업체와의 교류와 협력을 통하여 기업이 제시한 주제의 해결 및 사회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캡스톤 디자인 유형

C = Combine Capstone Design (학제간 융합 캡스톤 디자인)

2개 학과 이상의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양한 전공과 협업하여 각자의 전공분야에 관련된 이론, 경험을 토대로 문제 해결 활동 및 과제를 수행하는 캡스톤 디자인 유형

기존 SW 경진대회의 종류와 분야를 확대하고 참여 단위도 상세화하여 SW 전공 및 타 전공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
  • (경진대회 종류 확대) 기존에 짧은 시간 동안만 진행되던 SW 경진대회뿐 아니 라, 2박 3일 동안 진행되는 해커톤 대회 등 여러 종류의 경진대회를 추가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함
  • (경진대회 분야 확대) 기존에 학과 단위에서만 개최되던 SW 경진대회를 부경 SW Festa로 확대하여 타 전공 학생들도 아이디어, 디자인, SW 작품 등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
  • (경진대회 참여 단위 상세화) 기존에는 단일 단위로 개최하던 경진대회의 개최 단위를 학년별로 상세화하여 모든 학년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